본문 바로가기
고등학생 일상

CMA종류와 투자의 기초단계 계좌계설 종류마다장단점

by keysup 2020. 5. 14.

안녕하세요 섭섭이 입니다!!

오늘은 cma통장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딴 cma 통장이 뭐냐면 Cash Management Account 의 약자입니다

그냥 단순하게 17살 관점으로 아 알아서 증권사에서 알아서 이돈을 굴려주어서 이자를 일반 입출금 보다 많이 주는구나! 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게다가 입출금으로요!

장점은 체크카드도 발행가능하고 여러 공가금 같은 내야할돈을 이체할수도있고 높은 이율과 매일매일 이자가 늘어난다는걸 보아 재테크 하는데에 도움을 줄수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증권사별로 다르지만 12시에는 입출금등이 불가능하고(국공채등 단기상품에 투자하기 때문) 장기간으로 봤을때 적금,예금이 금리가 조금더 높을수있습니다 하지만 입출금 만으로 비교했을때는 훨신 이득입니다. 하지만

예금자보호법이 적용되지않아서... 원금 손실에 우려가있지만!! 그 증권사가 없어지 않는한! 그럴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본론으로 가서 cma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1.RP형

RePurchase agreement라고 환매조건부채권 이라고 합니다 너무 어렵죠..ㅠㅠ

쉽게 17살짜리의 요약으로떡볶이 친구가 돈을 빌려달라고 하는데 그친구 는 평소에 떡볶이 먹으며 슬러시까지 사먹는 친구라 뭘 믿고 내가 빌려줘?내가 호구여? 이러면 그친구가 아 내가 가장 아끼는 건담을 담보로 이자까지해서 줄께 이러면 믿을수있으니 빌려주는 겁니다 이걸 채권의 형태로 파는게 RP형입니다 거의 국공채 그런대라 수익률이 좀 낮습니다 ㅠㅠ

2.MMF형

Money Market Fund 라고 머니마켓펀드 라고 합니다 이것도 말이 어려우니 예시로 아빠 내가 모은 용돈으로 아빠께 투자할레! 이렇게말하면 아빠는 모은 나의 용돈으로 이곳 저곳 친구들에게 빌려주고 이자를 받아 저에게 줍니다 아빠가 이자를 많이받으면 저도 많이 받기때문에 실적 배당입니다!

3.MMW형

Money Market Wrap 이라고해서 엄청큰 기업(신용등급 AAA이상)이런 단기금융 상품에 투자하고 받는데 일복리 라는것이 장점이다. 일복리가 뭐냐면 그냥 간단하게 오늘번거 그대로 또 투자를 한다는것이다. 그러므로 오래동안 두면 다른 형보다 높은 이자를 받을수도있다!

4.발행어음형!(저는 이걸로 가입했습니다)

오 처음으로 한글로 쉽게 나왔는데 이 발행어음이 무엇이냐! 회사의신용을믿고 1년 이내 단시 상품에 투자하여 받는 상품입니다 이게 신용을 믿는거라 불안전하다고 생각하시는데 따지고 보면 이모든 상품이 원금보장이 안된다는건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그리고 이 발행어음이 다른 형보다 금리가좋고 증권사의 권유가 있었기에 이걸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5.종금형

종금형은 거의 시중에 팔지않아 가입하기 힘들지만 다른 형과는 다르게 예금자 보호가 가능하여 원금을 조금이나마 지킬수 있습니다 자기가 좀 안전한게 좋겠다하면은 이걸 가입하시는걸 추찬해드립니다!

이상 섭섭이 었습니다 너무 긴글..ㅠ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색깔은 안전도(?) 순위 입니다! 다음글은 미국주식 매매 등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럼 하트눌러주시고 부자되세욬ㅋㅋ 빠빠

 

댓글